레바논


레바논은 이스라엘 북쪽에 위치한 지역이다. 하나의 단일국가로 형성되지는 않았고 도시국가단위로 번성하였다.

페니키아인들이 있는 곳으로 성경에는 베니게라고도 불리웠다.

주요 도시는 시돈, 두로, 그발 등이 있다.

고대부터 이스라엘과 경제적으로 경쟁을 하였으나 군사적인 분쟁은 상대적으로 적었었다.

역사적으로는 페니키아인들의 직계 후손으로 고대부터 무역의 중심지로 경제적으로 매우 번성하였다.

가나안 정복전쟁당시 하나님이 주신 땅에는 이 지역까지 포함이 되어있었으나 실질적으로 지배하지는 못했다.

신 11:24너희의 발바닥으로 밟는 곳은 다 너희의 소유가 되리니 너희의 경계는 곧 광야에서부터 레바논까지와 유브라데 강에서부터 서해까지라


수 13:5그발 족속의 땅과 해 뜨는 곳의 온 레바논헤르몬 산 아래 바알갓에서부터 하맛에 들어가는 곳까지와

위 구절에서 나오는 그발(Gebal)은 그리스어로는 비블로스라고 불리우는데, 여기서 성경의 바이블이 나왔다. 이집트에서 생산되는 파피루스가 이곳을 통해 그리스지역으로 판매되어어서 파피루스의 묶음이라는 의미가 있다.

이 레바논에는 백향목이 많이 났는데, 이 백향목으로 성전을 짓는 기둥으로 사용하였다.


왕상 5:6당신은 명령을 내려 나를 위하여 레바논에서 백향목을 베어내게 하소서 내 종과 당신의 종이 함께 할 것이요 또 내가 당신의 모든 말씀대로 당신의 종의 삯을 당신에게 드리리이다 당신도 알거니와 우리 중에는 시돈 사람처럼 벌목을 잘하는 자가 없나이다


유전적으로 언어적으로 이스라엘 민족과 구별의 거의 없을 정도로 동일하다고 한다.

이 지방의 주신은 바알이다.

현대 이스라엘 지도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