욥(Job)욥기의 주인공이자 고난당하는 인간의 대표적 인물이다.

우스(지명)지역에 거주했다고 하는데, 이 지역은 에돔 족속의 지역으로 이스라엘의 남동쪽이다.

욥 1:1우스 땅에 이라 불리는 사람이 있었는데 그 사람은 온전하고 정직하여 하나님을 경외하며 악에서 떠난 자더라


애 4:21우스 땅에 사는 딸 에돔아 즐거워하며 기뻐하라 잔이 네게도 이를지니 네가 취하여 벌거벗으리라


당대의 의로운 사람으로 많은 가축과 자녀들을 가진 부유하면서도 경건한 사람이었다. 그러나 사단이 그를 쳐서 하루 아침에 모든 재산과 자녀들을 잃어버리고 건강마저도 잃어버리게 되었다.

그런 상황속에서도 그는 하나님을 원망하지 않고 있었는데, 그를 위로하기위해 찾아온 세 친구 엘리바스, 빌닷, 소발과 논쟁을 벌이는 것이 욥기의 주된 내용이다.

위 세 친구들은 끝까지 네가 고난 당하는 이유는 하나님께 죄를 지었기 때문이다.라고 주장하는 반면, 욥은 내가 고난 당할만한 아무런 죄를 짓지 않았다. 나는 그 이유를 하나님께 여쭙고, 또 알고 싶다. 라고 주장을 한다.

욥기의 결말은 하나님께서 욥의 겸손함을 인정하시고, 그를 회복시켜 주신다. 또한 욥이 세 친구들을 위해 제사를 드림으로 말미암아 친구들의 죄도 용서해주신다.

욥기의 전체적인 주제는 인간의 길흉화복은 하나님의 주관이며, 이 땅에서 짦은 인생가운데 일어나는 모든 일에 대해 하나님의 선하신 섭리와 계획이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인간은 그것을 판단하거나 주장할 수 없고 다만 하나님의 구원을 기다리는 겸비함이 필요하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