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야고보


예수님의 열 두 제자
베드로 야고보(큰 야고보) 요한
안드레 빌립 마태 / 레위
도마 나다나엘 / 바돌로메 시몬
다대오 / 유다 작은 야고보 가룟 유다



마 10:2 열두 사도의 이름은 이러하니 베드로라 하는 시몬을 비롯하여 그의 형제 안드레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그의 형제 요한,
마 10:3 빌립바돌로매, 도마세리 마태,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다대오,
마 10:4 가나나시몬가룟 유다 곧 예수를 판 자라


작은 야고보는 예수님의 열두제자 중 한명이다. 성경에 야고보라는 이름이 여럿이 있고, 그 중 특히 예수님의 제자 중에 야고보가 두명이어서 큰 야고보, 작은 야고보로 구분을 짓기도 한다.

작은 야고보는 또한 큰 야고보와 구분하기 위하여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라고도 불리운다. (큰 야고보는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라고도 불리운다.) 작은 야고보의 어머니는 예수님을 따르던 여인 중 한명인 마리아 이다.


막 15:40 멀리서 바라보는 여자들도 있었는데 그 중에 막달라 마리아와 또 작은 야고보요세의 어머니 마리아와 또 살로메가 있었으니


막 15:47 막달라 마리아요세의 어머니 마리아가 예수 둔 곳을 보더라


즉, 작은 야고보의 가족관계는 아버지 알패오 어머니 마리아, 형제로는 요세가 있는 것이다.

작은 자의 대표자

작은 야고보로 불리우는 이유에 대해 여러가지 학설이 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은

  1. 나이가 어릴 것이다.
  2. 키가 작을 것이다.
  3. 영향력이 작았을 것이다.

이렇게 있는데, 확실한 것은 없다. 다만 전승에 의하면 작은 야고보는 연약한자의 대표자로 여겨졌다는 것이다.

낙타 무릎

또한 작은 야고보는 기도하는 사람으로 유명했는데, 항상 무릎을 꿇고 기도를 하기에 그의 무릎이 굳은 살이 박히고 딱딱해져서 마치 낙타 무릎처럼 보였다고 한다.

그 외

유대인 역사가인 요세푸스에 의하면 가장 예수님을 닮은 제자라고 한다. 전승에 의하면 순교를 당할 때에 돌에 맞았으나 목숨이 쉽게 끊어지지 않자, 톱에 켜져서 죽었다고 한다.